본문 바로가기

Tools

Vagrant - VirtualBox 가상머신 관리 도구 소개

1. Vagrant?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개발환경 구성에 굉장히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참여하는 개발자의 수만큼 개발환경 구축에 드는 시간은 배가 되어 비효율적이며, 구축된 개발환경마다 버전 관리하기도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군다나, 특정 개발환경을 유지하지도 만만치 않은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런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Vagrant를 사용할 수 있다, 개발환경을 구축하여 가상머신(VirtualBox의 GuestBox 형식으로)을 배포함으로써 참여하는 개발자마다 동일한 개발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뿐더러, 개발환경 별로 가상머신을 관리할 수 있다.

     vagrant는 ruby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있으며, VirtualBox의 가상머신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vagrant 홈페이지 : http://vagrantup.com/

  * VirtualBox 홈페이지 : http://www.virtualbox.org/


2. 시작하기

2.1. VirtualBox 설치

     다운로드는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에서 받는다.

     현재 vagrant 1.0.5 버전이 지원하는 virtualbox 버전은 4.0.x ~ 4.2.x 이다.


2.2. Vagrant 설치

     다운로드는 http://downloads.vagrantup.com/ 에서 받는다. 현재 최신은 1.0.5 버전이다.


2.3. box 이미지 추가

     아래의 커맨드로 박스를 추가한다. 한번 받은 이미지는 이름으로 관리되며 한번 받은 이미지는 계속하여 사용할수있다. 이미 빌드된 다수의 가상머신들이 존재한다.


vagrant box add lucid32 http://files.vagrantup.com/lucid32.box



2.4. Vagrant 프로젝트 초기화

     vagrant init 명령으로 Vagrant 설정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파일을 열어 거의 대부분의 설정을 이 파일에서 수행한다.


vagrant init lucid32




2.5. 가상머신 시작

     Vagrant 설정파일을 기반으로하여 VirtualBox 가상머신을 시작할 준비가 됬다. vagrant up 명령으로 수행한다.


vagrant up



     아래와 같이 VirtualBox에 해당 가상 머신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6. 가상머신으로의 ssh 접속






     Linux 가상머신의 /vagrant 폴더가 호스트 PC와 공유폴더로 연결되어 있다.




3. 마치며